금연 후기, 6개월째 - 다이어트가 필요해

epician 2015. 6. 29. 09:23

금연 후기 글목록

오늘로써 금연 185일 (6개월 달성) 째에 도달했습니다. 벌써 반년이 흘렀네요. 하 시간 참...

금연 여섯 달을 기념하여 이전에 썼던 후기에 짧은 댓글이나 하나 달까 하다가, 금연을 시도하는 분들과 경험을 공유해보자는 생각에 새 글로 남깁니다.

91 ~ 120일 사이

금연 4개월차입니다. 약한 갈망이 2~3일 간격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10일 정도 담배 생각이 전혀 안나는 때도 있습니다.
대부분 단 1%의 흔들림도 없었으나, 105일 무렵, 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다보니 담배 생각이 제법 강하게 올라옵니다. 살짝 긴장;; 그리고, 다시 10일 후인 115일째에 6개월에 한번씩 하는 어항 대청소를 2~3시간 정도 하고났더니 강한 갈망이 나타납니다.

전문용어로 '노가다'에 가까운 어항 대청소 작업을 끝내고 나면 항상 밑바닥까지 고갈됐던 니코틴을 보충하려고 담배 두어개피를 연거푸 피워대던 습관이 있습니다. 이 습관 탓에 갈망이 제법 심하게 올라왔습니다. 두어 번 이어지는 갈망이 금연 4개월 째임을 감안하면 꽤 강력합니다.

아마 흡연자라면 어떤 일을 집중해서 끝내고 나면 담배 하나 태우는 습관이 있을 겁니다. 금연 3~4개월 사이에 금단 현상이 거의 사라졌다가도 이런 순간엔 다시 금단 현상을 느낄 수 있으니 마음의 준비를 하시길.

121 ~ 150일 사이

금연 5개월차입니다. 136일 무렵 약한 갈망이 한번 나타났었고, 그 외엔 담배 생각이 아예 없거나 기록할 가치가 없을 정도로 약했었나 봅니다. 약한 갈망이 나타나는 간격이 대략 보름에 한 번 꼴로 길어졌습니다.

151 ~ 180일 사이

금연 6개월차입니다. 151, 158일차에 약한 갈망이 있었다고 기록했고, 그 이후는 기록이 없는 걸로 봐선 마지막으로 약한 갈망을 느낀지 거의 한 달이 지났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니코틴 갈망이 찾아오는 간격이 계속 길어지고 있습니다.

먼저 금연했던 분들 얘기로는 1년 째까지도 가끔 갈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물론 개인차나 여러 변수가 있겠지만, 고작 몇 달 가지고 끝나지 않는다는 건 확실합니다.

금연의 흔적, 체중 증가

보통 6개월을 금연 성공의 1차 포인트로 삼더군요. 저는 무사히 1차 포인트를 지났는데, 남겨진 큰 숙제도 하나 있습니다.
다이어트;;;

담배를 피울 때는 온갖 유해물질을 해독하는데 상당한 에너지가 소비되지만, 금연 후엔 그 에너지가 고스란히 남게되니 살이 찔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걸 감안해서 평소 하던 운동량을 두 배 정도로 늘렸습니다. 금연 직전 체중이 70Kg에서 왔다갔다 했었고, 가장 많이 나갔을 때는 평균 73kg 정도였습니다. 금연 직전인 70Kg을 기준으로 잡는다면 대략 6Kg 정도 체중이 늘었습니다. 금연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열심히 운동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중은 꾸준히 불어나고 있습니다. ㅠ.ㅠ 70Kg 나갈 때도 65Kg까지 빼야지하고 벼루고 있었는데, 76Kg을 찍어버리니 정신적 데미지가 상당합니다. ㅋㅋ

물론, 식욕과 군것질이 늘긴 했지만, 그 만큼 운동을 더 하고 있음에도 살은 하루 하루 늘어만 갑니다. ㅠ.ㅠ

저는 솔직히 담배 피우면 살 빠진다는 말이 뭔 개소린가 싶었는데, 끊고나니 알겠네요. ㅎㅎ 흡연 당시 빠져있었던 살이 고대로 훅훅 찌고 있습니다. 담배 피울 땐, 제가 식탐이 많다는 생각을 한번도 해본 적이 없습니다. 주로 간식거리는 담배 피우고나서 마시는 커피나 차 종류 그리고 입이 좀 텁텁하면 탄산음료 정도였습니다.

담배를 끊고나니 평소 쳐다도 안보던 과자나 과일을 자주 찾게 됩니다. 하루 두끼만 먹던 스타일이었는데, 요즘은 그렇게 먹고 어떻게 살았나 싶을 정도로 세끼 다 챙겨도 배가 고프네요. 담배가 제 식욕을 억압하고 있었나봐요. ㅠ.ㅠ 중학교 극성장기 이후로 참 오랜만에 느껴보는 감당 안되는 식욕;;;

저는 남자라서 그나마 버틸만 합니다만, 체중에 민감한 여자분이라면 정말 살 때문에 금연에 실패한다는 말이 아주 틀린 말도 아닌 거 같습니다. 저보다 먼저 금연했던 분의 조언으로는 1년은 지나야지 금연 후 불었던 체중이 서서히 빠진다고 하네요.

금연으로 후덕해진 여러분, 좌절하지 말고 땀 흘려서 살을 빼봅시다.

금연 후기 글목록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나기 2회 연속 당첨  (0) 2016.08.09
언더싱크 정수기 설치  (0) 2015.12.31
금연 후기, 90일차 그리고 조언  (30) 2015.03.26
금연 후기, 60일차 그리고 몸의 변화  (21) 2015.02.23
금연 후기, 40일차  (0) 2015.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