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최근에 설치한 프로그램도 없는데, 갑자기 Windows 8.1의 스토어 앱이 구동이 안되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전날 Intel RST 드라이버 호환성 문제 때문에 여러 버전을 설치/롤백을 반복 했는데, 이게 딱히 시스템을 건드릴 여지는 없는 것 같고, 하여튼 원인불명의 에러 입니다.
에러 메시지는 메일 앱 및 기타 모든 앱 심지어 스토어 앱까지 "This App Can't Open" 이라는 에러 메시지와 함께 실행이 안됩니다.
아마 한글판에선 "앱을 열 수 없습니다." 정도로 나오지 않을까하는 추측을...
곁들여진 메시지로는 윈도를 Refresh(복구) 시켜보라는 별로 도움이 안되는 얘기 뿐;;;
▲ 이벤트 로그
이벤트 로그에 기록된 에러 내용은 위 화면과 같고, 문제를 해결하려면 앱을 재설치하라는군요. 어떻게 ㅡ.ㅡ??
자세한 로그를 볼 수 있다는 Microsoft-Windows-TWinUI/Operation 항목을 열봐도 딱히 건질 건 없습니다.
▲ 상세 이벤트 로그 (Microsoft\Windows\Apps\Microsoft-Windows-TWinUI/Operation)
구글링을 해보니 앱 설정을 리셋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새 (사용자) 계정을 만드는 것이네요.
해결책
▲ 시작 버튼 단축 메뉴
- 컴퓨터 관리 혹은 WIN키 + R을 실행하여 lusrmgr.msc를 실행하여, 새 사용자를 하나 만듭니다.
- 현재 계정으로 Sign Out하고 새로 만든 계정으로 Sign In. 재부팅은 필요 없습니다.
- 새 계정으로 Sign In 하면 새 사용자 설정이 만들어지고, 앱 설치를 알리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 단계에서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앱의 권한설정 같은 것이 복구되지 않나 추측을 해봅니다. - 새 계정의 Sign In 절차가 끝나면, 바로 Sign Out하고 원래 본인 계정으로 다시 Sign In하여 앱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 모든 절차가 끝났으면 새로 생성했던 계정 삭제 후, Windows Store App Troubleshooter를 실행하여 점검하고 완료~
- 임시로 생성한 계정은 삭제하고, 안전모드에서 사용자 디렉토리(C:\Users\[계정이름])를 지워버리면 됩니다.
'컴퓨팅 >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9에서 바뀐 부분 (Techninal Preview 9834 기준) (3) | 2014.09.12 |
---|---|
Windows 8.1 Update 1 에서 바뀐 부분 (6) | 2014.04.05 |
간편한 백업 프로그램 Duplicati (8) | 2013.12.29 |
Windows 7 SP1, 디스크 정리(Disk Cleanup) 프로그램 업데이트 (0) | 2013.10.12 |
KB2810009, 오피스 2013 업데이트 에러 해결 (3) | 2013.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