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소프트웨어

Windows 8.1 "This App Can't Open" 에러 해결

epician 2014. 1. 5. 00:41

배경

최근에 설치한 프로그램도 없는데, 갑자기 Windows 8.1의 스토어 앱이 구동이 안되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전날 Intel RST 드라이버 호환성 문제 때문에 여러 버전을 설치/롤백을 반복 했는데, 이게 딱히 시스템을 건드릴 여지는 없는 것 같고, 하여튼 원인불명의 에러 입니다.

에러 메시지는 메일 앱 및 기타 모든 앱 심지어 스토어 앱까지 "This App Can't Open" 이라는 에러 메시지와 함께 실행이 안됩니다.
아마 한글판에선 "앱을 열 수 없습니다." 정도로 나오지 않을까하는 추측을...

곁들여진 메시지로는 윈도를 Refresh(복구) 시켜보라는 별로 도움이 안되는 얘기 뿐;;;

▲ 이벤트 로그

이벤트 로그에 기록된 에러 내용은 위 화면과 같고, 문제를 해결하려면 앱을 재설치하라는군요. 어떻게 ㅡ.ㅡ??
자세한 로그를 볼 수 있다는 Microsoft-Windows-TWinUI/Operation 항목을 열봐도 딱히 건질 건 없습니다.

▲ 상세 이벤트 로그 (Microsoft\Windows\Apps\Microsoft-Windows-TWinUI/Operation)

구글링을 해보니 앱 설정을 리셋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새 (사용자) 계정을 만드는 것이네요.

해결책

▲ 시작 버튼 단축 메뉴

  1. 컴퓨터 관리 혹은 WIN키 + R을 실행하여 lusrmgr.msc를 실행하여, 새 사용자를 하나 만듭니다.
  2. 현재 계정으로 Sign Out하고 새로 만든 계정으로 Sign In. 재부팅은 필요 없습니다.
  3. 새 계정으로 Sign In 하면 새 사용자 설정이 만들어지고, 앱 설치를 알리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 단계에서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앱의 권한설정 같은 것이 복구되지 않나 추측을 해봅니다.
  4. 새 계정의 Sign In 절차가 끝나면, 바로 Sign Out하고 원래 본인 계정으로 다시 Sign In하여 앱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5. 모든 절차가 끝났으면 새로 생성했던 계정 삭제 후, Windows Store App Troubleshooter를 실행하여 점검하고 완료~
  6. 임시로 생성한 계정은 삭제하고, 안전모드에서 사용자 디렉토리(C:\Users\[계정이름])를 지워버리면 됩니다.